수요일, 2월 22, 2012

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와 WiFi 2.0이 인터넷의 미래에 있어 치명적 매력을 지녔는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WiFi 2.0에 대한 두 건의 훌륭한 문서가 있다. 이 문서 중에서, SDN 관련 문서가 지적하듯이 SDN의 가장 큰 잇점은, OpenFlow, UCLP, 혹은 어떤 비슷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던 간에, 사용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네트워크 솔루션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사용자에게 자율권을 주면 혁신이 가능해지고,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도 만들어진다. 반대로 통신사의 권한을 강화시켜주면 혁신을 억누르고, 독점 임차를 통하여 수익을 확대하는데 애쓰는 결과로 이어진다. 일례가 바로 사용량 기반 과금(UBB)이다. 이것이 바로 SDNWiFi 2.0 이라는 두 가지 기술이 연구망에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 연구망의 주요 임무가 연구자(사용자)와 교육자의 능력을 끌어올림으로써 연구 교육 활성화라는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새로운 양상과 혁신을 가능케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통신사와 비슷하게 혁신을 억누르는 행태를 보이는 연구망이라면, 연구망의 가장 주요한 임무를 달성하지 못할 뿐더러, 내 생각에는, 결국 사라져갈 것이다.

SDN이 요즘 너무 중요해졌다. 왜냐하면 대규모 인터넷 장비 벤더들이 대부분 최근 수년간 독점적 통신사 마인드에 젖어서 시장의 혁신을 등한시 해왔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